Dev/Java
[Java] 제어문 - 1. 조건문(if/else if /else, switch/case)
코딩삐약
2020. 12. 4. 17:47
Day04
// 제어문 : 명령의 흐름을 제어한다.
// 제어문의 종류
1. 조건분기문(조건문)
1) if : 만약 true 라면... 수행한다.
형식 1 : if(조건식) { 실행문_A; }
//조건식이 true라면 실행문_A를 실행한다.
형식 2 : if(조건식) { 실행문_A; } // else { 실행문_B; }
//조건식이 true라면 실행문_A를, false라면 실행문_B를 실행한다.
형식 3 : if(조건식_1) { 실행문_A; }
else if(조건식_2) { 실행문_B; }
else { 실행문_C; }
// 조건식_1이 true라면 실행문_A를, false라면 조건식_2를 실행, 조건식_2가 true라면 실행문_B를 실행, false라면 실행문_C를 실행한다.
2) switch : A이면 B를 한다. C면 D를 한다.
// 형식 : switch(값) {
// case 1: 실행문_A; break;
// case 2: 실행문_B; break;
// default: 실행문_C; break;
// }
// 값이 1이면 실행문_A를, 2이면 실행문_B를,
// 그렇지 않으면 실행문_C를 실행한다.
// 각 case는 break로 끊어준다.
점수가 0부터 100사이의 값일 경우, 점수를 10으로 나눴을때 10~6 case로 분기해 학점을 출력한다.
0부터 100사이의 값이 아니면 메시지 출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