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Dev/Java

[Java] 자바의 정석 기초편 ch7-24,25 참조변수의 형변환

by 코딩삐약 2022. 6. 22.

ch7-24 참조변수의 형변환

 결론 : 사용할 수 있는 멤버의 개수를 조절하는 것

- 조상 자손 관계의 참조변수는 서로 형변환 가능

class Car {  } // 부모
class FireEngine extends Car {  } // 자식
class Ambulance extends Car {   } // 자식


class Car {
    String color;
    int door;
    
    void drive() { // 운전하는 기능
    	System.out.println("drive, Brrr~");
    }
    void stop() {  // 멈추는 기능
    	System.out.println("stop!!");
    }
}

class FireEngine extends Car {
	void water() {
    	System.out.println("water!");
    }
}
FireEngine f = new FireEngine();
// 조종할 수 있는 타입이 5개에서 4개로 줄어듦.
Car c = (Car)f;                 // OK. 조상이 Car 타입으로 형변환(생략가능)
// 조종할 수 있는 타입이 4개에서 5개로 늘림.
FireEngine f2 = (FireEngine)c;  // OK. 자손인 FireEngine타입으로 형변환(생략불가)
Ambulance a = (Ambulance)f;     // 에러. 상속관계가 아닌 클래스 간의 형변환 불가

 

예제)

class Ex7_7 { 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[]) {
    	Car car = null;
        FireEngine fe = new FireEngine();
        FireEngine fe2 = null;
        
        fe.water();
        car = fe; // 조상 <- 자손타입 형변환 생략
 //     car.water(); // 컴파일 에러!!! Car타입의 참조변수로는 water()를 호출할 수 없다.
 	    fe2 = (FireEngine)car; // 자손타입 <- 조상타입 형변환 생략불가
        fe2.water();
    }    
}

class Car {
    String color;
    int door;
    
    void drive(){ // 운전하는 기능
    	System.out.println("drive. Brrr~");
    }
    void stop(){ // 멈추는 기능
    	System.out.println("stop!!");
    }
}
class FireEngine extends Car {
	void water() {
    	System.out.println("water!");
    }
}

 

class Ex7_7 { 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[]) {
    	Car car = null;
        FireEngine fe = null; // 실제 인스턴스가 무엇인지가 중요.
        
        FireEngine fe2 = (FireEngine)car; // 조상-> 자손으로 형변환
        Car car2 = (Car)fe2;			  // 자손-> 조상으로 형변환
        car2.drive(); // NullPointerException 발생
        

    }    
}
class Ex7_7 { 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[]) {
    	Car car = new Car();
        FireEngine fe = (FireEngine) car; //형변환 실행 에러. java.lang.ClassCastException
        fe.water(); // 컴파일 오케이
    }    
}
// 실제 인스턴스를 확인하고 멤버변수 개수를 넘어선 안 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