운영체제란 무엇인가?
- 운영체제(Operating System, OS)란?
-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- 협의의 운영체제 (커널)
-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- 광의의 운영체제
-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
- 운영체제의 목적 :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-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
- 사용자 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-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의 보호
- 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 등을 관리
-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
-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/프로그램들의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
-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
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지만 사용자는 독자적으로 실행한다고 느낌
- 운영 체제의 분류 - 동시 작업 가능 여부
- 운영 체제의 분류 - 사용자의 수
- 운영 체제의 분류 - 처리 방식
- 일괄 처리 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-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
예) 초기 Punch Card 처리 시스템
현대에 찾아보기 어려움
OMR카드처럼 마킹해서 전산소에 제출하면 컴퓨터에 직접 집어넣어서 컴파일해서 다음 날 확인
- 시분할 (time sharing)
-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 그 자체 (범용적인 컴퓨터에서 사용)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-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가짐
예) UNIX
- Interactive한 방식 (반응이 바로 나오는 방식)
정확한 시간을 지켜주거나 그런 건 아님
여러 사람에 특화된 시스템
윈도우, 리눅스, IOS, 안드로이드 ...
- 실시간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- 특수한 목적을 가진 시스템에서 사용
- 예)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- 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
- Hard realtime system(경성 실시간 시스템) -예) 데드라인을 넘기면 큰 문제가 생기는 반도체 공장이거나 미사일이 엉뚱한데 날아간다거나
- Soft realtime system(연성 실시간 시스템) - 예) 데드라인을 못 맞추면 영화가 끊김 큰 문제는...X 데드라인은 존재
사실은 컴퓨터로 영화보는 등 Realtime OS로 동작하진 않는다..
핸드폰으로 자동차 네비게이션, 블랙박스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것
지금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는
다중 사용자 가능, 다중 작업가능, 시분할을 사용하고 있다~
- 몇 가지 용어
- 아래의 용어들은 컴퓨터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.
- Multitasking : 하나의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에 다른 프로그램이 실행가능한 것
- Multiprogramming : 메모리에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이 올라가 있음을 강조
- Time sharing :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를 강조
- Multi process
- Mulitprocessor : 하나의 컴퓨터에 CPU (processor)가 여러 개 붙어 있음을 의미
- 운영 체제의 예
- 유닉스(UNIX)
- 초기의 유닉스는 대형컴퓨터, 즉 여러 사용자들이 접속해서 사용하는 서버를 위한 운영체제였다
- 기본적으로 멀티태스킹 가능
-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- 높은 이식성
- 최소한의 커널 구조
-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- 소스 코드 공개
-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- 다양한 버전
- 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
- Linux
- DOS(Disk Operating System)
- MS사에서 1981년 IBM-PC를 위해 개발
-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, 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 (주 기억장치 : 640KB)
- MS Windows
- 개인용 컴퓨터 PC를 위한 운영체제로 출발
- 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 체제
-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- DOS용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제공
- 불안정성
- 풍부한 지원 소프트웨어
- Handheld device를 위한 OS
- PalmOs, Pocket PC(WinCE), Tiny OS
- 운영 체제의 구조
여러 자원들을 표시한 그림
CPU 스케줄링 : 누구에게 CPU를 줄까?
일상적으로는 먼저 온 것을 먼저 처리해줌
이런 방식으로 하면 ~? 대단히 비효율
빠른 CPU를 활용하기 위해 짧은 시간으로 줬다 뺏다 함
Memory 관리 :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쪼개어 쓰지?
그때 그때 특정 작업에 몰아주는 방식
크기가 한정되어 있어 Disk에서 다른 것을 놓으려 할 때 어떤 것을 쫓아낼 것인가
가까운 미래에 사용될 것을 예측
과거의 사용이력을 봐서 예측
사용횟수가 별로 없는 것을 쫓아냄
Disk 파일 관리 :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지?
디스크의 헤드를 기준으로 원판 안,밖에서 들어옴
먼저 들어온 순서대로 하면 막 왔다갔다함.
엘리베이터처럼 디스크도 헤드가 이동하면서 중간에 요청이 있으면 처리하며 지나 감
어떻게 하면 움직임을 최소화하며 요청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을까
I/O device 입출력 관리 : 각기 다른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하지?
I/O device는 다른 자원보다 훨씬 느림
프로세스 관리 :
프로세스의 생성과 삭제
자원 할당 및 반환
프로세스 간 협력
그 외 : 보호 시스템
네트워킹
명령어 해석기 (command line interpreter)
- 운영체제 과목의 수강태도
'Study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운영체제] 5. Process1 필기 (0) | 2021.03.18 |
---|---|
[운영체제] 4. 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 2 필기 (0) | 2021.03.18 |
[운영체제] 3. 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 1 필기 (0) | 2021.03.15 |